fnctId=departmentIntro,fnctNo=1134
EDC1100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
EDC1101 | 교육학개론(Education of Foundation) |
---|---|
교육의 본질, 교육학의 기본개념등의 교육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하여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및 학생, 교사 학교에 대한 일반론적 접근 |
EDC1104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
EDC1105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EDC1106 | AI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
AI 시대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담당하게 될 미래의 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기본 소양과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교과 영역의 수업상황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입문강좌임 |
EDC1111 | 사회 변화와 교사 역량(Social Change and Teacher Competency) |
---|---|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고 범교과학습 주제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교사역량(창의성, 공 감능력, 도전정신, 통합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한다. |
EDC1112 | 교육봉사활동 1(Mentoring in Education 1) |
---|---|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가 각종 학교, 지역사회 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전인격적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이바지 할 교육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도출함. |
EDC2101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
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
EDC210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
---|---|
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
EDC2107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
EDC3102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
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
EDC31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
EDC3118 |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Student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
---|---|
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C3120 |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
본 강의는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예비교사의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역량을 함양하고자 AI?디지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AI?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AI?디지털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EDC3311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
---|---|
1. 학교폭력의 개념 / 2. 학교폭력의 사례와 실태 /3. 학교폭력 유형별 이해와 대응 /4. 학교폭력 예방 /5.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6.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
EDC4109 |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
---|---|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EDC4115 |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
---|---|
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교직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업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실무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EDC9113 | 교육봉사활동 2(Mentoring in Education 2) |
---|---|
EKR1121 | 국어과 논리 및 논술(Logic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
0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의 하나인 쓰기 교육 중 논술 교육 이론을 알고, 이것을 바탕으로 논술 지도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0 모둠을 만들어 논술 교육의 실제를 같이 공부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논술 지도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
EKR1133 | 국어과 창의적 체험 활동과 진로탐색(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nd Career Explor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
이 강좌는 범교과 주제를 중심으로 한 심층 토론, 사례 연구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의 이해를 지원함으로써 국어교사의 교직 소양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
EKR1311 |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
국어학은 한국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개별언어학이므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언어의 보편적인 특성과 연구 방법을 고찰하여 국어를 폭넓게 바라보는 시각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어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 이론을 고찰하여 국어학 연구 영역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는다. |
EKR1323 | 언어학교육론(Studies of Teaching Linguistics) |
---|---|
언어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여 언어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세계 주요 언어를 자료로 삼아 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적용해 보며 언어 지식과 언어 이론을 바탕으로 언어 교육에 있어 시사점을 찾는다. 언어학의 인접 학문인 신경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전산언어학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
EKR1423 | 국문학개론(Introduction of Korean Literature) |
---|---|
1. 한국문학 연구의 이론 및 방법론에 관한 탐구. 2. 한국문학의 갈래체계와 그 전개양상 이해. 3. 한국문학의 창작, 유통, 수용, 전승 양상에 대한 이해. |
EKR1512 | 문학원론(Theory of Literature) |
---|---|
문학의 개념, 역사, 특히 근대문학의 성격과 역사와 그 한계에 관한 다양한 문헌들과 시, 소설, 비평 등 근대문학장르들에 대한 개략적 강의노트에 기초한 해설식 강의를 주로 한다. |
EKR1524 | 현대문학교육(Teaching Modern Korean Literature) |
---|---|
1. 작품 또는 텍스트의 이해와 감상, 해석에 필요한 개념과 방법을 검토한다. 2. 기존의 작품 해석에 대한 성찰을 통해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방향을 세워본다. 3. 시와 소설을 중심으로 중등교육에 적합한 주요 작품을 독해, 발표, 토론한다. |
EKR2112 | 국어교육론(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
1. 이 과목은 국어교육학 전반을 종합적이고 개괄적으로 조망하여 국어교육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갖추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토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3. 몇몇 단원이 끝날 때마다 퀴즈를 보며 퀴즈 성적으로 중간/기말 고사 성적을 대체한다. |
EKR2123 | 중등학교 국어교육 문제해결(Problem Solv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
---|---|
실제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겪고 있는 국어 교육 관련 문제를 인하대 국어교육과의 학생들이 확인, 분석, 검토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해당 중등학교에서 제시한 국어 교육 관련 문제를 대학과 함께 실제로 풀어나가는 수업으로서, 대학에서는 학교 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예비 중등 국어 교사의 현장 이해도와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해당 중등학교에서는 학교 내부의 실제 국어 교육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대학과 공유하면서 실제로 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문제해결 능력 증진 수업: 중등학교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발견, 해결하는 과정이 중심이 됨. 5) 예비 국어 |
EKR2211 | 중등수업의 교과 융합적 설계(Interdisciplinary Desig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
---|---|
1.중등과정 미래세대 교육모델에 대비한 융복합형 탐구 수업. 2. 융복합연구의 실제성과 효과성 제고를 위해 팀티칭 수업을 활용. 3. 교수-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제기 및 답안 제시의 능력 고취 |
EKR2213 | 작문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Writing) |
---|---|
1. 작문 교육 이론 탐색 2. 작문 교수 학습 방법 탐색 3. 작문 평가론 및 평가 방법 탐색 - 우리 학과의 의사소통 교육에 해당하는 교과목은 “국어과 논리 및 논술”(1학년 2학기), “작문교육론”(2학년 1학기), “화법교육론”(2학년 2학기), “독서교육론”(3학년 1학기) 네 과목입니다. 교과목별로 주교재 진도 외에 다음과 같은 활동이 특수하게 이루어지니, 수강신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어과 논리 및 논술] 글쓰기 포트폴 |
EKR2222 | 한문교육(HANMUN Education) |
---|---|
국어 교사로서 필요한 한문 이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문의 명문을 뽑아 강의한다. |
EKR2223 | 화법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Speech) |
---|---|
1.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2. 화법이란 무엇인가? 3.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은 무엇인가? |
EKR2313 | 국어정서법교육(Teaching Korean Orthography) |
---|---|
본 강좌는 한국어 어문 규범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부호법, 표준어, 표준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언어순화 등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그 체계와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
EKR2326 | 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
---|---|
국어의 음성모형을 기술하고, 자음과 모음의 음운체계와 그 특징, 그리고 음운변화 등을 다룬다. |
EKR2414 | 고전문학교육론(Methods of Ol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
---|---|
강의목표와 관련한 고금의 주요 논의들을 검토한다. 중등교육 교과서 고전텍스트 수업전략을 학습한다. |
EKR2415 | 국문학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
원시고대문학부터 19세기까지의 고전문학사를 익혀, 한문고전문학의 역사적 이해를 위한 강의 |
EKR2423 | 고전시가교육론(Classic Korean Poetry) |
---|---|
고전시가 각 갈래의 역사적 실상 및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고, 그 현장 적용에 대하여 탐구하고 논의한다. |
EKR2516 | 소설교육론(Education of Modern Korean Novel) |
---|---|
강의를 통해 소설이론에 관한 고전적 저작들을 요약 해설하고 평가를 통해 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EKR2524 | 현대소설선독(Reading Modern Korean Novel) |
---|---|
비교적 널리 알려진 한국근대소설 작가들의 중편 및 단편소설들을 정선하여 수업중에 함께 해설과 함께 낭독하며 자세히 읽기를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룹별 주제발표를 시행하여 해당작품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EKR2526 | 한국어 자연어 처리와 에듀테크(Understanding Korea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Education technology) |
---|---|
한국어 자연어 처리 분야는 한국어학과 컴퓨터공학이 결합된 대표적인 융합 학문 중 하나이다. 이 교과목은 한국어 자연어 처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한국어학 및 컴퓨터공학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자연어 처리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탐색하여 한국어 자연어 처리의 적용 및 응용 방안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한국어학, 코퍼스 언어학,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한국어 자연어 처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사례 등을 선별하여 이를 융합적으로 다룬다. 강의 방식은 강의+퀴즈, 강의+실습, 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 등을 활용한다. 평가는 지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퀴즈, 한국어 자연어 처리와 관련한 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 등으로 이루어진다. |
EKR3111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Korean Language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Capstone Design)) |
---|---|
1. 국어 교과서의 특성 및 교과서의 역할 2. 1~7차 교과서 개관 및 현행 교과서의 분석 3. 영역별 지도 방법 |
EKR3126 | 국어과 교육과정 및 평가(Curriculum & Evaluation in korean Language Arts) |
---|---|
1. 1~7차 교육과정과 2007, 2009, 2011 교육과정 개관 2. 현행 교육과정 분석 3. 각 영역 내용 분석 결과와 각 영역의 성취 기준 파악 4. 평가에 관한 이론과 국어과 평가 5. 영역별 평가 이론 및 실제 |
EKR3211 | 국어문법론(Korean Morphology and Syntax) |
---|---|
본 강좌는 국어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문법이론을 익히는 것으로 국어과 언어영역에 관련된 지도내용을 설정하여 지도한다. 이에 중등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법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고 학교문법으로서의 주요 내용을 개관한다. 그리고 구조문법과 변형문법 등 현대문법의 이론을 개관하고, 학교문법과 교과문법과의 관련성을 익힌다. 또한, 규범문법으로서 학교문법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여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법도 익힐 수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문법적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
EKR3214 | 독서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Reading) |
---|---|
1.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의 하나인 읽기 교육 중 독서 교육 이론을 알고, 이것을 바탕으로 독서 지도를 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둠을 만들어 독서 교육의 실제를 같이 공부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독서 지도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2. 어휘의 이해, 동기 유발, 중심 내용 파악하기, 비유 언어의 이해, 글의 구조, 비판하며 읽기, 상상하며 읽기, 예측하기, 내용 요약하기, 창의적으로 읽기 등 독서 지도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독서 지도를 해 보도록 한다. |
EKR3223 | 한국어교육론(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보는 본 강의는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한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언어 및 언어교육에 대해 전반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문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기능별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논의하게 될 것이다. |
EKR3225 | 매체와 국어교육(Media and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
---|---|
국어교육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매체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학습하며, 매체언어 교육의 교수 방법을 익힌다. |
EKR3316 |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
---|---|
1. 국어 의미론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2. 국어 의미론의 최근 동향 파악 3. 국어 의미론의 국어교육적 적용 능력 신장 |
EKR3321 |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
---|---|
국어의 언어 변천과정을 각 시대별로 음운, 문법, 어휘, 의미 등을 고찰하는 데 주안점을 둠으로써 이를 이해하도록 다양한 배경지식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
EKR3326 | 국어화용론(Korean Pragmatics) |
---|---|
국어 문장의 화맥과 명제 등 문자적 의미의 이해뿐만 아니라, 맥락과 상황 그리고 기능적 관점에서 언어를 연구함으로써 비언어적 제약과 원인에 의해 언어 구조 현상을 설명한다. |
EKR3415 | 고전산문교육론(Reading Classical Korean Prose) |
---|---|
한국 고전 문학 중 소설 등을 비롯한 산문에 대한 강의를 통해 고전 산문 교육에 대한 안목과 이론적 기초를 함양한다. |
EKR3514 | 시교육론(Education of Modern Korean Poetry) |
---|---|
1. 서정시의 일반적 원리와 본질을 이해하고, 비유와 상징, 리듬, 어조 등의 개념을 학습한다. 2. 시에 대한 주체적 독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그를 토대로 중등 과정 시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3. 한국현대시의 주요 텍스트를 다양한 관점에서 독해하되, 그것의 문학사적 의미와 가치 역시 따져본다. |
EKR3522 | 현대문학사(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
---|---|
가장 최신의 연구성과를 담고 있는 한국현대문학사 교재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각 시기별 한국문학의 양상을 발표와 토론, 평가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EKR4122 | 국어교육연습(Seminar in Korean Language Teaching) |
---|---|
1. 교육과정 총론과 편제 이해하기 2. 교육과정 세부 내용을 꼼꼼히 파악하기 3.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임용고사 모의 문제 출제하기 |
EKR4321 | 중세국어강독(Readings in Middle Korean) |
---|---|
국어의 변천과정을 각 시대별로 그 특징을 고찰해야 하므로 중세문법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
EKR4412 | 고전작가의 이해(Understanding of the Author in Classical Literature) |
---|---|
작가 및 작품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함께 현장 탐구학습을 병행하고, 그 현대적 변용이나 재해석의 시각 등도 검토해 본다. |
EKR4413 | 구비문학교육론(Korean Oral Literature) |
---|---|
1. 한국 신화, 전설, 민담을 아우르는 구전서사 전통을 발견하고 구전이야기의 교육 자원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2. 한국 구전민요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문화적 차원에서 입체적으로 재해석한다. 3. 한국 굿과 무가의 의례적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한다. 4. 한국 가면극과 연행 예술의 전통을 확인한다. 5. 기존 구비문학 자료의 교육 자원화 양상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 |
EKR4514 | 현대작가의 이해(Author of Modern Korean Literature) |
---|---|
1. 본 강의는 한국근현대시사의 출발점에서 성장기에 해당하는 근대계몽기에서 1940년대 중반까지의 시편을 독해하고 토론한다. 2. 교수는 당시의 시대상황과 미학적 경향을 개괄하여 설명하는 한편, 텍스트 자세히 읽기를 지도한다. 3. 학생들은 발표와 과제, 토론 등을 통하여 해방 이전 한국시의 의미와 가치를 살펴본다. |
EKR4523 | 현대시선독(Reading Modern Korean Poetry) |
---|---|
1.현대시사의 주요 작품을 선택, 강독함으로써 학생들의 작품 분석력과 향유력을 향상시킨다. 2. 이를 통해 중등과정의 국어 및 문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쌓게 한다. 3. 작품은 1980년대~현재에 걸쳐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을 함께 읽는다. 4. 학생들의 발표 및 글쓰기 능력, 교육 능력의 제고를 위해 학생들의 공동연구와 발표를 병행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