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03188
작성일
2023.05.02
수정일
2023.09.04
작성자
김혜진
조회수
359

★ [학부] 교육봉사활동 이수과정 안내 ★

<교육봉사활동 이수과정>

  

  1. 20학년도 입학생까지

    가학기 중 교육봉사 특강’ 이수 

    나. '교육봉사활동' 신청서 제출 (학과 사무실을 통해 기관 적합성을 확인한 경우 제출 불필요)

    다활동 시작 (개별 기관 섭외)

    라. 졸업 직전 학기까지 60시간 활동 후 학과 사무실에 활동 보고서 제출


  2. 21학년도 입학생부터

    가. 2차 학기(1학년 2학기)에 교육봉사활동1’ 수업 수강 신청

    나활동 시작 (개별 기관 섭외)

    다. 교육봉사활동1’ 수강 신청한 학기에 30시간 이상 활동 후 학과 사무실에 활동 보고서 제출

         해당 학기에 60시간을 모두 할 수 있으며최소 30시간은 반드시 활동

    라. ‘교육봉사활동1’ 수강 신청 학기에 실시한 활동 외의 나머지 시간 : 졸업 직전 학기까지 자율적으로 활동 후 학과 사무실           에 활동 보고서 제출





<신청서 및 보고서 작성 방법> - 양식 : 첨부파일 참조

 

1) 신청서

인정 가능한 기관임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학과 사무실을 통해 기관 적합성을 확인한 경우 제출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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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학번부터는 자료 2. 새로운 양식으로 신청

- 기관담당자 확인 서명을 미리 받아 빈 칸 없이 "성실히" 신청서 작성

빨간 박스 : 내용 정독 필수 / 파란 박스 : 봉사 가능 기관 여부 확인란 - 건드리지 말 것.

(사전 검토 없이 교육봉사활동할 경우, 인정 불가한 기관에서 봉사하여 봉사 시간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음 !!)

       




2) 자기소개서

기관 제출용으로기관에서 요구하지 않을 경우 제출 불필요

       




3) 교육봉사 진행


- "성실하게" 교육봉사하기

(불성실한 태도로 교육봉사 시간 인정 못 받는 것에 대해 학과에서 책임져줄 수 없음. 특히, 인하멘토링)

서명, 기관 직인/도장 X = 절대 보고서 인정 X 

보고서 제출 후에 보완하려고 해도 당시 담당자 분이 퇴직하거나 기관이 없어지는 등의 문제로 보완하지 못하면, 

보고서 인정 X

(학생 본인이 잘 챙겨야 함 !!)






★ 3) 교육봉사 보고서 작성 

                   

(1) 표지 작성 

- 봉사기관 명, 봉사기간, 총 봉사시간 틀리지 않게 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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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봉사활동 평가서 작성

- 초록색 부분 : 학생 본인이 작성하여 봉사기관 담당자에게 전달

- 빨강색 부분 : 봉사기관 담당자가 작성, 직인 반드시 필요

- 파란색 부분 : 학과에서 추후 처리하는 내용 - 절대 건드리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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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봉사활동 출근부

요일, 활동시간 사실 기반하여 작성 / 확인란에 담당자 서명 받아오기

(출근부 활동 시간, 활동일지 날짜 대조해보고 불일치하면 기각할 수 있음)

교육봉사기관 책임자 서명 반드시 받아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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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봉사활동 내용 (활동일지)

- 멘티 명단 필수 작성

- 교육봉사활동 내용 작성 시, 어떤 과목의 어떤 단원을 지도했는지 적어야 함.

- 반성 및 소감도 구체적으로 작성 필요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구체적으로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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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봉사 보고서 제출


- 활동을 마친 뒤 학과 사무실에 결과 서류 제출

※ 제출 시, 30시간/60시간 단위로 제출해야 입력 가능

ex1) 12시간 했을 경우, 본인 보관하다가 30시간이 되면 제출

ex2) 34시간 했을 경우, 본인 보관하다가 60시간이 되면 제출

총 시간이 60시간을 넘기는 것은 무관함

30시간씩으로 떨어지지 않는 서류는 학과 사무실에서 보관하긴 하나분실 우려가 크므로 유의 바람


'인하멘토링' : 출근부와 활동 일지 등을 해당 기관의 담당자가 직접 확인 -> '인하대학교'로 '결과보고서'를 '공문'을 통해 보내주므로

         활동 후 학생이 학과 사무실에 직접 제출해야 하는 서류 없음

           ※단, 결과보고서 내 '활동내용'란에서 '학습지도활동'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학과 사무실에서 학생에게 '활동일지'를 별도로 요청할 수 있음





 4) 교육봉사 보고서 제출 이후

- 학점 처리까지 1) 행정실 검토 2) 학사 성적 입력 등 다양한 절차를 거침. 

특히, 행정실 검토 기간에는 보고서 내용 오류, 직인 누락, 서명 누락, 활동일지 기록 불성실, 날짜 불일치 등

다양한 사유로 제출한 보고서가 기각될 수 있으므로, 제출 이후에 학과에서 연락오면

바로바로 수정하여 제출해야 함.

- 최종적으로 교육봉사가 인정되면 학과에서 교육봉사 학점처리가 완료되었다고 공지할 예정





< 기타 Q&A 답변 >


Q1. 인하멘토링도 신청서와 보고서를 내야 하나요?

A. 인하 멘토링은 별도의 신청서나 출근부, 평가서 제출 필요 없습니다. 

   (수업 담당 교수님이 추후 별도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작성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Q2. 봉사활동은 꼭 학교만 되나요?

A. 학교가 아닌  경우 '관'          .



Q3. 보고서 제출하는 시간 단위가 헷갈려요.

A. 졸업요건인 교육봉사 60시간 이수는 학점으로 확인됩니다.

30시간 당 = 1학점,  60 : 2점 / 활동 인정과 동시에 'P/F' 중 P가 부여 

30시간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ex. 15시간, 29시간 등) : 잘 보관했다가 30 또는 60시간 다 채운 후에 제출

단, 신청서는 활동 전에 내기 !



Q4. 봉사활동을 조금씩 여러개를 한 경우에는 시간을 더해서 만들 수 있나요?

A. 다양한 종류의 봉사를 한 경우(ex. 인하멘토링 25시간+교육청 학습지도 봉사 5시간 = 30시간), 합계 30 or 60시간이면 입력 . (꼭 하나의 기관에서 30시간, 60시간 해야 하는 것은 아님)

또한 23시간 + 8시간 + 19시간 + 10시간 = 60시간 이렇게 시간 단위가 깔끔히 떨어지지 않아도, 총 합계 시간만 60시간이면 됩니다.



Q5. 교육봉사 학점 인정은 어떻게 조회하나요?

A. 학점이 인정되었는지 학생 분들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학기초 입력 후, 학기 말 기말고사 마치고 성적표 나올 때 참고용 전체 성적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했다고 바로 확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Q6. 제출 서류가 헷갈려요.

A. 봉사활동 전 제출 서류 : 

   - 봉사활동 신청서

   - 학교 아닌 기관에서 봉사하는 경우에만 해당 기관 증빙서류(고유번호증, 아동복지시설기관 신고증 등)

   봉사활동 후 제출 서류 :

   - 교육봉사활동 보고서 (표지, 평가서, 출근부, 봉사활동 내용)

   인하멘토링 제출 서류 :

   - X (해당 학교에서 '활동 확인서'를 '인하대학교'로 공문 발송. 학생 별도 제출 서류 X)



Q7. 보고서에 봉사기관 직인 및 담당자 서명을 못 받았는데, 기관이 없어졌어요 or 담당자가 현재 퇴직 등의 사유로 안 계시는데 어떡해야 할까요?

A. 서명, 기관 직인/도장 X = 절대 보고서 인정X

    당시 담당자 분이 퇴직하거나 기관이 없어지는 등의 문제로 보완하지 못하면, 보고서로 인정되지 않을 뿐, 학과에서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즉, 학생 본인이 잘 챙겨야 하므로 유의해주세요.



Q8. 저는 수도권에 사는데, 비수도권 지역에서 봉사해도 되나요?

A. 본인 거주지와 봉사 활동지는 무관합니다.



Q9. 봉사활동을 했는데, 보고서가 없어졌어요. or 분명 제출했는데, 없어요. 어떡하죠?

A. 보고서 분실의 경우 교육봉사 활동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학과 사무실에서 보관할 경우 분실의 위험이 있으므로, 본인이 보관하다가 30시간/60시간을 채운 뒤 제출할 것을 권장합니다. 분실 시 책임져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Q10.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입력이 안된 것 같아요.

A. 아직 교육봉사 활동 입력 기간이 아니거나 60시간을 다 채우지 않았을 때 등 여러 사유로 인해, 보고서를 제출했음에도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진정하고, 60시간을 다 채웠는지 확인해주세요. 시간을 다 채웠고, 전부 제출했음에도 입력이 되지 않았을 시 학과 사무실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


 

<기타 문의>

 

  1. 이메일hxxin@inha.ac.kr

  2. 전화: 032-860-7840

  3. 팩스: 032-862-7840

  4. 업무시간학기 중 09:00-18:00 / 방학 중 09:00-16:00 / 점심시간: 12:00-13:00

      ※1인 사무실이므로 전화 문의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메일 문의 적극 이용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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